"수능 국어" 공부의 십계명 !

01

문학 개념, 문법, 고전 운문의 지식은 배워라.

02

모든 지식은 ‘배움' ⇒ '복습' ⇒ '체득' 의 3단계를 거쳐야 한다.

03

문제는 빨리 풀고, 피드백을 오래 하라.

04

피드백 해야 하는 것은 다음의 3가지다. 지문에서 정보 해석이 안된 부분, 헷갈렸던 선택지, 틀린 문제 이다.

05

피드백 후에 본인의 지식이 부족해서 틀렸다고 판단되는 문제는, 반드시 그 지식을 찾아 습득해라.

06

틀린 문제는 정답이 나오는 올바른 논리를 분석하고, 자신이 틀린 이유를 파악하고, 그 후 주기적(1~2 주에 한번 정도)으로 본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문제의 올바른 논리와 함께 자신이 틀린 이유-그 것이 실력이든, 실수이든-를 인식하려 노력해라.

07

당해 EBS 문학 작품은 반드시 숙지해라.

08

파트별 마스터키를 익혀라.

09

시험 성적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자신의 준비되어 가고 있음에 집중하라.

10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통해 자기 자신을 분석해라.

교재 안내

공지 사항

  • 27
  • Dec

홈페이지 회원 가입 절차

2019-12-27

회원 가입 방법

1. 정석민 선생님의 현장 단과 학생만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 회원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학생 성명, 학부모님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휴대폰 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본인이 받는 출결 문자가 (이름+알파벳)으로 온다면 똑같이 기입 (ex: 정석민A)

4. 문자로 수신한 인증 번호를 입력 후, 회원 가입을 완료합니다.


로그인 방법

1. 아이디는 학생 이름을 '한글'로 기입하시길 바랍니다. (e.g. 정석민)

2. 비밀번호는 본인이 설정한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본인의 이메일이 아이디가 아니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퇴원생은 사이트 이용이 불가합니다.


최근 질문 질답

  • 23
  • Jun

월간 정석민 1호 p.78

2026-06-23 정래* (60873)

제가 해당 문장을 처음 읽었을 때, “노동시장의 공정한 경쟁과 교환질서 확립이라는 정책적 목적에 의존하더라도, 근로자 인권 보호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는 근로자에 대한 차별 금지 입법의 정당성이 상실된다”를

“정책적 목적(A)에 의존하더라도, 근로자 인권 보호의 취지(B)에 부합하지 않으면, B를 위한 입법의 정당성이 상실된다” 와 같이 읽어 ‘근로자 인권 보호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데 왜 그 취지를 위한 입법의 정당성이 상실된다고 표현하는 것인지’가 잘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문맥상으로는 “정책적 목적(A)에 의존하더라도 근로자 인권 보호의 취지(B)에 부합하지 않으면 해당 입법의 정당성이 상실된다”는 의미로 읽혀 두 해석이 엇갈리지만 의문을 가지고 선지로 가서 답은 맞출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문장 자체의 구조를 따라 읽었을 때의 해석과 문맥을 고려한 해석이 충돌할 때 어느 한 쪽으로 밀고 나가는 것 또는 이 문장에 대한 의문을 남기고 문제를 풀러 가는 것 둘 중 어느 태도를 취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 23
  • Jun

문이유 질문

2026-06-23 권예* (60898)

않아가 [안아]라고 발음되는게 ㅎ탈락인건 알겠는데 왜 [안아]에서는 연음이 발생하지 않는건가요?

  • 23
  • Jun

24수능 - 경마식보도

2026-06-23 정수* (60794)

경마식 보도 지문 중 (사진첨부) 사고과정 ..


- (나) 오차 표기안하면 우열표현 금지( 범위 내)

→ 움~ 표기하면 우열표기가 되려나

- (다) 오차범위 내 우열표현 금지 

→ ? 뭐지.오차 범위 내부면 , 표기해도 서열표현이 안되는건가?....


나,다 규정의 공통점이

1. 오차범위 내 서열표현금지 / 2 정확보도 ,왜곡 금지

라고 적혀잇는데, 

q. 나 ) 규정에서는 오차범위를 밝힌다면 , 서열표현을 할수잇다고 이해하고 ,

만얃 오차범위 내, 오차범위 표기 0 , 서열화표현 0 이면 → 나 위반x 다 위반0이렇게 판단할수잇나요??

  • 23
  • Jun

매E네 시즌 2 98p 김순부전

2026-06-23 고보* (60959)

김상헌은  안동김씨 집안의 인물이 아닌가요? 서인세력(김상헌) vs 안동김씨(안동세력, 김순부) 인데 김상헌의 사당을 세운걸 안동세력이 부쉈고, 이에 김상헌(서인세력)이 안동세력을 공격했고, 안동세력의 힘이 낮아진 틈을 타 종인이 권력을 잡으려고 한게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