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021학년도 신** (수능국어 백분위 99점, 1등급을 넘어 만점으로 갈 수 있게 해주는 강의!)
등록일 : 2021-01-03
안녕하세요 저는 2021학년도 수능대비로 정석민쌤 강좌를 수강했습니다.
일단 2021학년도 평가원 점수는 6,9,수능순으로 점수(등급)으로 나열하면, 92(1),81(3),93(1)입니다.그리고 특히 수능에서는 백분위99로, 9월에 망한후 상당한 부분에서 정석민쌤의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여 후기를 남깁니다. (후기를 잘 써보지 않아 글의 두서가 없다는점 양해바랍니다)
1.비문학의 이론과 유형(비이유)
작년에 재수생이였어서 강대에서 수업을 처음 들었었는데, 첫 수업을 듣고 정말 감탄을 했었고, 이번해에 정석민쌤 수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비이유였습니다. 비이유의 내용은 대략 문장의 구조(?)를 제시하고(예를들어 a와 달리 b는 c하다)이와 관련된 지문과 문제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쌤이 풀 시간을 주시고, 선지에서 또는 지문에서 이런 표현이 나왔을 때, 어떻게 독해해야했는지 설명해주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쌤이 제시하는 이런 문장형태는, 보통 수험생이 낚이고, 독해해나가기 어려워하는 문장의 형태여서 독해실력을 늘리는데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지문에서 자주 무너지고, 글이 튕겨나가는 분이라면, 이 강의가 정말 큰 도움을 줄겁니다.
2.문법의 이론과 유형(문이유)
정말 수험생의 가려운 곳을 잘 긁어주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문법(언어와 매체)이라는 파트는, 개념만 외운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문제에서 수험생을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바로 “낚시”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중세국어파트 문제에서, ~거시었고~라는 부분을 문제에서 물어봤다고 칩시다.이때,문제에서 ‘시’가 높임법을 사용한게 맞냐 틀리냐라고 물어보았을 때,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당연히 중세국어에서도 주체높임의 ‘시’가 쓰였고, 따라서 이 선지가 맞다고 생각할 것입니다.하지만 이 선지는 틀렸는데, 왜냐하면 이때의‘시’는 높임의 ‘시’가 아니라, ‘것이엇고’에서 ㅅ가 연음이 된것이여서, 틀린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낚시’파트를 정석민쌤께서는 강의에서 잘 짚어주셨고, 이는 많은 모의고사를 풀 때, 수능문제를 풀 때,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특히 이번수능에서는 13,14번에서)
3.문학의 개념과 유형(문개추)
이 강좌는, 문학개념어에 대한 판단방법과, 시,그리고 소설파트를 어떻게 읽어 나가는지에 관해 도움을 주는 강좌입니다. 많은 수험생분들은, 문학에 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실 겁니다. 시를 읽고 나니 대략 느낌은 파악되는데, 문제를 풀 때 이 선지를 맞다,틀리다 판단하기가 애매하고, 음성상징어 같은 개념어에 대한 대략적 느낌은 아는데 어떻게 구분해야 할지 애매할 것입니다.그리고 소설같은 경우 다 읽었는데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고, 선지를 판단하는데에 내용을 찾느라 시간을 오래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문제를 풀면서 나오는 문학개념어를 설명해주시고, 이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가 판단하기로는) 가장 정확하게 얘기해주십니다. 그리고, 어려운 시,소설을 직접 읽어내려가는걸 보여주시면서, 독해에 관한 태도가 잡힐수 있게 해주십니다. 이 강좌를 잘 수강하신다면, 아마 문학이 어떤 난이도로 나와도 걱정이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leet/사설문제 해설(정석feedback/주간지)
매주 주간지를 주시는데, 여기서 비이유의 복습문항(한 set)를 수록하시는 것은 물론, 리트나 사설문제중 고난도였던 지문들을 수록하고, 이에대한 정석민쌤의 사고방식과, 상세한 해설을 제공해주십니다. 그리고, 주목할만하고, 어려운 지문은 수업시간에 다루어주시는데, 이 수업에서는 지문을 독해하시는걸 보여주십니다. 그런데, 이 수업이 비이유와 다른점은, 비이유는 대부분 평가원지문이지만, 리트같은 경우 고밀도,고난도의 지문이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습니다. 정석민쌤의 독해에서는, 이런 난이도의 지문에서도 뚫어가는 방식을 보여주시기 때문에, 이를 잘 복습하고 익힌다면, 평가원에서 출제되는 왠만한 난이도의 지문은, 독해가 상당히 수월해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수업내용을 받아들이기 힘들어서, 수업이 끝난후 다시 지문을 뽑아서 쌤 방식대로 여러번 독해를 해보고. 여러번 복습을 했더니, 신기하게도 비문학 실력이 확 오르는게 느껴졌고, 이번수능에서도 고밀도,고난도의 채권지문도, 수월하게 독해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5.이감모의고사 해체강의
아마 앞의 1~4번의 강좌를 수강하고, 잘 준비되었다면, 이 강의는 수능공부를 마무리하기도,국어 실력의 정점을 찍기에도, 최고의 강좌입니다. 이 강좌의 특징은, 영역별로 해설하는게 아닌, 쌤이 생각하시기에 주목해야할 부분(지식을 갖춰야하는 문제/독해를 잘 풀어나가야 했던 부분/실수주의가 필요한 문제 등)을 수업해주십니다. 예를 들어, 문법파트에서는 이 문제는 이런 지식이 필요한 문제였다 라고 설명하시고, 지식을 간단하게 다루어주십니다.그리고 이 문제는 실수를 할 만한 문제였다 라고 설명하시고, 이에 관해 설명해주시면서 낚시문제에 관해 잘 대비해주십니다. 비문학 같은 경우, 조심해야할 문장을 짚어주시거나, 지문을 전체 독해하는걸 보여주시고, 어려웠던 문제같은 경우, 어떻게 접근을 해야하는지 잘 알려주십니다. 이렇게 써놓았지만,이 강좌의 경우, 글로쓰기는 매우어려운 것 같고, 저는 만약 제 친구가 다른 쌤의 강의를 수강하는 중이라면, 이 이감모의 해체강의는 꼭 들어보라고 권유할 정도로 최고의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정석민쌤을 강대에서,그리고 단과에서 계속 봐았던 결과, 여태껏 많은 국어수업을 들어봤지만,제 생각은 이만큼의 국어 실력을 갖추고, 강의로 전달해주시는 분은 정석민쌤이 유일했던것같습니다.또한, 2등급 이하의 학생은 1등급으로 올라갈수 있게 잘 도와주고, 1등급이상의 학생은 만점권으로 갈수 있게 잘 도와줄수 있는 강좌인 것 같습니다.아마 정석민 쌤의 강좌를 선택하시고, 끝까지 들었을 때, 10월정도 되었을때는 이 쌤을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것입니다.지금까지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